회사에서 사용하는 iMac 의 사양은 3.06 Ghz Intel Core 2 Duo, 8GB, 500GB 입니다.


Xcode를 사용하면서 빌드 - 시뮬레이터 실행 의 속도가 생각보다 많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.


예를들면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 앱 종료 - 재실행의 경우 어떤 때에는 몇 초만에 재 실행이 이루어질 때가 있고.


느릴 땐 10초 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


왜 그런지도 모르기 때문에 더 답답하죠.



웹 서핑을 하다가 램디스크를 이용한 속도 향상 방법이 있어서 따라 해 보았습니다.


해당 글을 http://blog.shpakovski.com/2014/02/how-to-reduce-xcode-and-appcode.html 입니다. 해보실분은 이곳을 참조해서 따라 해 보세요. ^^


1. DerivedData 폴더를 램디스크를 하드링크 걸어서 사용할꺼라 이 폴더의 내용을 싹 비워줍니다. 안해도 되는데 램디스크가 연결되면 어차피 폴더 내의 기존 파일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
2. 위 링크 글에서 소개하는 램디스크 생성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. 저같은 경우에는 처리가 안되길래 권한을 775로 바꿨더니 실행이 되었습니다.


3. 램디스크 설치중엔 Mac이 잠시 먹통이 되었는데 몇 분 후 괜찮아졌습니다. (대략 3~4분정도 버벅임.)


4. 기존 DerivedData 폴더가 어디로갔는지 찾아볼 수 없고 Xcode에서 해당 폴더를 열면 열리긴 합니다.

  (제가 Unix 계열 OS를 잘 다루는 편이 아니라 제가 못찾은것 일 수도 있습니다 ^^; )


5. Xcode 에서 기존 프로젝트 빌드 타임 비교.


기존 HDD 만 사용하는 경우 : 35초



램디스크 설치 후 : 51초.. 응??



뭔가 이상합니다. 왜 램디스크를 사용했는데 빌드 시간이 더 오래걸린걸까요?



딱히 설정이나 최적화가 필요 없는것 같은데 말이죠 ㅡ_ㅡ;;


이번 테스트는 실패. 램디스크 해제하고 재부팅하니 이전 상태로 돌아왔습니다.



다음엔 Xcode에 맞게 최적화 해주는 스크립트 말고 그냥 램디스크만 설치하고 DerivedData를 직접 지정해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+ Recent posts